📣Overview 📣
🗂 1장 - 보이스앤톤 디자인
카피는 혁신의 시작이다. 사람들은 디지털에서 사람의 목소리를 읽을 때 사람이라고 느낀다. 즉 마이크로카피는 제품과 사람을 연결해준다.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거나 떨어뜨릴 수 있다.
보이스앤톤을 만들기 위해 먼저 브랜딩을 정의한다. 우리의 비전과 미션 그리고 가치를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의 고객을 생각한다. 우리의 타켓이 되는 고객이 누구일지 생각하고 다른 서비스와의 다른 우리 서비스의 강점 등은 무엇일지 고객입장에서 생각해봐야 한다.
🗂 2장 - 대화형 글쓰기
인터페이스에 제공되는 글들은 대화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업무에서 사용하는 문어체보다는 평소에 작성하는 구어체가 더 적합하다. 보통 문어체는 메일 등에서 사용하고 구어체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기대할 때 쓴다.
1. 말로 하지 않는 문장 또는 단어는 쓰지 않는다.
Ex> 인증 목적을 위해... => 인증 메일이 ...
2. 수동태 보다는 능동태를 사용하라.
Ex> 선호되는 취향을 ... => 선호하는 취향을...
3. 연결용 단어를 누락하지 마라.
Ex> 창을 닫아주세요. => 열려 있는 창을 닫아주세요.
🗂 3장 - 액션을 끌어내는 마이크로카피
1. ‘방법이 아닌 가치를 말해라’.
Ex1> 등록하시면 빠르게 체크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체크아웃을 위해 등록하십시오.
EX2> 25개의 쿠폰을 통하여 다양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쿠폰을 제공합니다. => 25개의 쿠폰으로 엄선된 매장에서 쇼핑하실 수 있습니다.
2. ‘즐겁게 들뜨게하라’ 단 속어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문구를 잘 피해라.
3. ‘고객을 존중하라: 행동 권유’ CTA 전략.
4. ‘사회적 증거‘ 군중 심리를 활용하라. 모두가 갑자기 뛰어간다면? 지나가던 가게에 줄을 많이 선다면? 리뷰의 평점, 글 등을 활용하여 고객 행동을 유도하라.
🗂 4장 - 회원 가입, 로그인, 비밀번호 복구
1. 회원가입
- 사용자가 지금 무엇을 하는 중인지 명확하게 신규 회원 가입 또는 신규 등록 등의 타이틀을 제공하라
- 신규 가입으로 받게될 가치를 말하라.
- 간편가입 등을 도입하여 장애물을 제거해라
2. 로그인
- 서비스에 방문해서 고맙고 반갑다은 메시지 등을 전달해 주면 좋다.
3. 비밀번호 복구
-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재치X)
🗂 5장 - 뉴스레터 신청하기
- 단순하게 뉴스레터를 신청하라는 문구보다는 고객이 받을 수 있는 가치를 써야한다. Ex> 집안일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소식을 전해줘요.
- 그리고 예시로 어떤 것들이 전달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해줘라
- 뉴스레터가 어떤 주기로 보내지는 지 명확하게 알려주고 개인정보도 잘 보관하며 스팸 이메일을 보내지 않음을 알려줘 고객을 안심시켜라
🗂 6장 - 고객 문의
왜 고객문의를 하게 되었는지 상황에 대하여 생각하라 그리고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말하면 된다.
🗂 7장~13장 - 생략
각 컴포넌트에 맞는 카피 설명으로 필요할 때 찾아 읽기
🗂 14장 - 마이크로카피와 사용성: 기본 원칙
무조건 짧고 간결하게 쓴다고 좋은게 아니다. 상황에 따라서 단어수를 늘리면 더 좋은 효과가 있기도 하다. 먼저 마이크로카피가 필요한지 부터 잘 생각해봐야 한다. 사용자 액션 이전에 마이크로카피는 고정적인 문장, 안내 아이콘, 툴팁, 플레이스홀더, 액션시 자동표시 등으로 나타내줄 수 있다. 마이크로카피는 사용자와 인터페이스 사이에 마찰이 생길 수 있는 곳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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